WIZnet Developer Forum

WIZ550S2E 연결 중 disconnect 되는 문제

안녕하세요. 사용 중 이상현상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WIZ550S2E-232 로 이용 Hercules 을 TCP Client 로 이용하여 연결은 잘되었으나(모듈을 Server 설정) 사용중에 Connection refused by remote host 가 뜨며 Connection closed가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다시 연결하면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나옵니다.
나름 포럼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했는데요.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워 문의 드립니다.
PC(Hercules) TCP Client – WIZ550S2E-232 Server – PC(Hercules) Serial

이렇게 구성해서 통신은 됩니다만 간헐적으로 빨리 끊어질때도 있고 조금 시간이 지나서 끊어지기도 합니다.

WIZnet Configuration Tool Version 1.31 정보를 보면
Firmware Version 1.4.0 ,Connection Password 공백, nHWTRIG off,방화벽 OFF 나름 여러가지 방법으로 진행해봤는데 해결이 잘 되지 않네요.
참고로 방화벽은 모든 방화벽을 다 OFF해야 하나요. 지금 확인해 보니 윈도우에 방화벽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것때문에 되다가 끊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나해서요. 모두 OFF 했는데도 똑같은 증상이 나오네요.
추가로 확인을 해야 할사항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선적으로 TCP connection error : 10061 경우, 많은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아래와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1. Client 연결 설정 오류
  2. 방화벽 문제
  3. Client가 접속하려고 하는 Server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먼저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다시 한번 더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Test 진행 한 결과를 공유합니다.

아래의 내용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전원 Off → TCP connection timeout 발생
  2. 전원 On & H/W trigger On →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3. 전원 On & H/W trigger Off → 연결 성공
  4. 전원 On & H/W trigger Off & AT command mode 상태 →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5. 전원 On & H/W trigger Off & 연결 성공 후, 사용 중 AT command mode로 진입 경우 → Connection closed(재연결을 시도하여도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안녕하세요. 담스테크 김주만입니다.

아래 말씀하신 테스트 사항입니다.

참고로 WIZ550S2E EV Board 및 WIZ550S2E 모듈을 사용 중입니다.(모듈 테스트의 경우 H/W Trigger On/Off 에 상관없이 동작이 되며 동일하게 끊어지는 현상이 있어 이부분은 새로운 모듈에서 다시 확인해 볼 예정이며, 일당 동일하게 발생되는 EV Board 상태에서의 문제점 확인이 우선일 것 같아 문의 드렸습니다)

  1. 전원 Off → TCP connection timeout 발생 è TCP connection timeout 발생.
  2. 전원 On & H/W trigger On →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è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3. 전원 On & H/W trigger Off → 연결 성공 è 연결 성공 (연결된 rs232 port로 데이터 송수신 확인)
  4. 전원 On & H/W trigger Off & AT command mode 상태 →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5. 전원 On & H/W trigger Off & 연결 성공 후, 사용 중 AT command mode로 진입 경우 → Connection closed(재연결을 시도하여도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4.5번에 해당하는 AT Command mode 상태가 어떻게 진입되거나 확인하는지에 대해서 추가로 정보 부탁드립니다.

아직 이쪽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습니다.

현재 WIZnet_Configuration_Tool을 이용해서 Setting하는 방법으로만 진행한 상태입니다.

추가로 H/W trigger On/Off 에 상관 없이 일단 연결이 되는 문제는 어떤 문제일까요(나중에 끊어지기는 합니다만, 모듈 수리가 가능한 건지, 어떤 조치로 정상화가 가능한 건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WIZ550S2E에 전원이 인가되면 동작하는 초기 상태는 Data mode이며, Data mode에서 AT command trigger code(+++)를 Serial로 전송하게 되면 AT command mode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즉, Serial로 +++를 전송하면 AT command mode 진입 가능합니다.

하기 Link의 WIZ550S2E 동작 개요를 참조 바랍니다.
https://wizwiki.net/wiki/doku.php/products:wiz550s2e:wiz550s2epg_kr#wiz550s2e_동작_개요

H/W trigger On/Off는 Booting 시에 적용이 되므로 이미 연결이 된 상태에서는 변경을 하여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보다 정확한 파악을 하기 위하여 Configuration Tool 설정 및 WIZ550S2E 환경 설정을 어떻게 하셨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 설명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방법으로 테스트 진행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 즉 처음에 언급해주신 내용과 동일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와 같다면 어디에 문제가 있는건지 확인이 되는 상황인가요?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전원 On & H/W trigger Off → 연결 성공 è 연결 성공 (연결된 rs232 port로 데이터 송수신 확인)

è시간이 좀 지나면 끊어지는 현상.(증상 설명이 빠져서 추가하였습니다)

  1. 전원 On & H/W trigger Off & AT command mode 상태 →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è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전원 On & H/W trigger Off & 연결 성공 후, 사용 중 AT command mode로 진입 경우 → Connection closed(재연결을 시도하여도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è Connection closed(재연결을 시도하여도 TCP connection error : 10061 발생)

추가로 말씀하신 사항입니다.

Configuration Tool 설정은 첨부 파일과 같으며 WIZ550SE 환경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문의한 사항에 있듯이 아래와 같이 연결하여 Hercules로 테스트 진행하고 있습니다.

PC- UART- 모듈- LAN -PC

PCB에 삽입하여 테스트 진행 한 사항은 일단 EV 문제점 확인 후 진행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Data mode ↔ AT command mode 시에는 TCP connection이 끊어지게 되어 있으며, 정상적인 동작입니다.

그러므로 사용을 원하시는 Mode로 변경 후, 다시 TCP 연결을 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Data mode는 TCP 연결이 바로 할 수 있으나, AT command mode에서는 AT command로 약간의 설정 후에 TCP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EVB에서도 처음에 언급하신 TCP 연결 후, 사용 중에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가 계속 발생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전 테스트 결과는 모두 전달 드렸는데요.

오늘 다시 한번

전원 On & H/W trigger Off → 연결 성공 è 연결 성공 후 Serial로 데이터 통신 후 대기하다가

3분 24초 후에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TCP Client

Connecting to 192.168.0.20 …

Connected to 192.168.0.20

{11}{11}{11}{11}{11}{11}{11}{11}{11}{11} <<= serial 수신

Connection refused by remote host

Connection closed

Connecting to 192.168.0.20 …

TCP connection error :10061

아직 끊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혹시 펌웨어 버전을 낮추거나, boot 나 App 을 다시 업데이트 해서 확인을 해야 할 필요도 있는지요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1}{11}{11}{11}{11}{11}{11}{11}{11}{11}’ <<= serial 수신 이 부분은 Data 통신을 하기 위해 보낸 Data를 수신 한 것인가요? 혹은 Data 통신 후에 대기 중에 받아지는 Data인가요?

우선 Configuration Tool에서 Timer → Inactivity 부분을 '0’으로 설정 후, Setting을 눌러 재설정을 해주시고 WIZ550S2E를 Reset 후에 다시 한번 증상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증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Wireshark로 Packet을 Capture하여 첨부 부탁드립니다.

우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11}{11}{11}{11}{11}{11}{11}{11}{11}{11}’ <<= serial 수신 이 부분은 Data 통신을 하기 위해 보낸 Data를 수신 한 것인가요? 혹은 Data 통신 후에 대기 중에 받아지는 Data인가요?

  • 대기 중에 받아지는 data의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연결 후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Hercules serial을 통해 보내서 Hercules tcp client로 받은 데이타입니다.

우선 Configuration Tool에서 Timer → Inactivity 부분을 '0’으로 설정 후, Setting을 눌러 재설정을 해주시고 WIZ550S2E를 Reset 후에 다시 한번 증상 확인 부탁드립니다.

0으로 되어 있긴하지만 다시 설정해서 테스트 진행하였으나 동일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 모드에서 시리얼을 통신을 해도 끊어지는 현상은 없는게 정상이라는 말씀이죠?

Wireshark로 Packet을 Capture 이부분에 대한 사용방법을 알려주시면 테스트 결과 확인해서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Data mode에서 Serial 통신 시, 끊어지는 현상이 없는게 정상입니다.

Wireshark 설치 및 사용 방법은 하기의 Link 참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샤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로그 추출하였습니다.

근데 연결이 끊어지는 시점에 따로 로그가 나오지는 않는데요.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모듈 IP: 192.168.0.20 입니다.

처음 두줄은 Hercules의 TCP Client로 연결 시 나오는 로그입니다.

4분정도 시간이 경과 후 끊어짐.

나머지 세줄은 연결이 끊어진 후 재접속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은 로그입니다.

추가로 필요한 로그를 알려주시면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ttachment disconnect.pcapng is missing)

첨부 파일이 전송이 되지 않은 것 같아 압축해서 보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isconnect_log.zip (408 KB)

안녕하세요.

첨부해주신 자료 분석 결과 TCP connection이 되는 부분은 확인 할 수 있었으나, TCP connection closed가 되는 부분을 확인 할 수가 없어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하기와 같이 추가 확인 및 Test 부탁드립니다.(하기의 내용에 포함되어 수정 후에 Test를 진행하여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Wireshark로 Packet Capture하여 첨부 바랍니다.)

  1. PC와 WIZ550S2E가 공유기를 거쳐 연결이 되고 있다면, PC와 WIZ550S2E를 직접 연결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여부
  2. PC에 Virtual Machine(ex)VirtualBox, VMware 등) 활성화 상태이면, Virtual Machine 비활성화 후에 문제가 발생하는지 여부

안녕하세요.

  1. 번 항목에 PC와 WIZ550S2E를 직접 연결하면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Configuration 변경이 필요한 사항인가요?
  2. 따로 Virtual Machine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1번 항목에 대하여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PC의 Network 속성을 유동 IP로 사용 중에 있으시다면 고정 IP로 변경 후에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Windows 10을 이용하고 계신다면, ‘이더넷 상태 → 속성 →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 고정 IP로 변경’ 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해주신 내용 중, 연결 후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Hercules Serial을 통해 보내서 Hercules TCP client로 받은 Data라고 하신 Data '{11}{11}{11}{11}{11}{11}{11}{11}{11}{11}'는 어떠한 Data를 보내서 받으신건가요?

안녕하세요. 특이한 현상이 있어서 추가 메일 드립니다.

이상하게 pc하고 직접 연결한 이후 다시 공유기에 물려서 하면 조금 있다가 pc가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뭔가 끊어지는 문제와 연관이 있으려나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일단 PC가 ip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어 변경하였습니다.

무선은 ip설정이 되어 있는데 현재 이더넷을 사용중이라 자동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변경하여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 첨부하였습니다.

단순히 시리얼로 데이터 보내고(임의로) TCPIP로 받기만 하였습니다. 큰 의미는 없어 보이는 듯합니다만

궁금해 하셔서 첨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담스테크 김주만입니다.

현재 증상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IP 할당이 자동으로 되어 있어 발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 원인이 가장 기본이 되는 아이피 설정이라 여러가지로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다행이 담당자께서 PC와 직접 연결하는 설정으로 인해 IP가 끊기는 문제를 찾게 되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대응해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2017 WIZnet Co., Ltd. All Rights Reserved.